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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네팔 쿰부 히말라야 3패스 3리 혼자 트레킹

네팔 쿰부 히말라야 *3패스 3리* 혼자 트레킹- 24박 25일 구간별 상세 일정

by 머금이 2019. 1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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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1월 중순 안나푸르나 라운딩을 마치고 돌아오자마자 네팔 쿰부로 가기로 결정하였다. 

회사를 다니면서 조금씩 엑셀에 계획표를 짜 나가기 시작했다. 

안나푸르나와 다르게 쿰부 3패스 3리는 4000미터 이상의 고산에서 이주일 정도를 걷기 때문에 걷는 속도와 고산병의 위험을 고려하여 하루에 얼마나 걸어야 할지를 계산해 일정을 짰다. 

 

하루하루의 하이킹 컨디션과 날씨의 운에 따라 성패가 갈릴 3패스 3리, 

안나푸르나 라운딩처럼 한길로 올라갔다 내려오는 것이 아니라 쿰부는 중간중간 트레킹 코스가 많이 갈라지기 때문에 어떤 코스를 선택할지 고민을 했었다. 

 

그리고 고산병이 올 수도 있다는 가능성도 고려하여 여차 할 경우 차선으로 돌아 갈 안전한 플랜B 루트까지 마련해 두었다. 

매일매일 계획을 짠 것은 아니지만 안나푸르나를 돌고 와서 바로 준비했으니 쿰부 가기까지 1년 준비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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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베레스트 베이스 캠프에서 호주 삼부자와 함께

 

네팔 쿰부 히말라야 에베레스트 지역 3패스 3리 트레킹 노포터 노가이드 24박 25일 상세 일정

아래 구간별 소요 시간은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실제 내가 하이킹하는데 걸린 시간을 기록한 것이다. 

생각보다 정말 힘들었던 스케쥴. 

아침 7~8시 사이에 하이킹을 시작해 보통 오후 4~5시 정도에 하이킹을 마쳤다. 

지프차를 타고 하이킹 시작 도시로 이동하는 이틀을 뺀 나머지 총 23일을 걸었다. 

원래 계획은 살레리 인 - 지리 아웃이었는데 막판 급작스러운 계획 변경으로 살레리 인-아웃이 되었다.

 

 

 

 

날짜
도시
고도
이동 소요시간
1일
Kathmandu
Salleri
1300
2495
12시간
2일
Salleri
Phaplu
Ringmu
Thkshindo Pass
Nuthala
2494
2500
2700
3071
2330
살레리-파플루: 30분
파플루-링무:2시간30분
링무-탁신두 패스: 1시간
탁신두 패스-누탈라: 2시간
3일
Nuthala
Jubing
Kharikhola
Bupsa
2330
1680
2040
2360
누탈라-주빙: 2시가 30분
주빙-카리콜라: 2시간 10분
카리콜라-붑사: 1시간 20분
4일
Bupsa
Kari La
Paiya
Surke
2360
2860
2730
2290
붑사-카리라: 2시간 30분
카리라-파이야: 1시간 15분
파이야-수르케: 2:30
5일
Surke
Muse
Chaurikharka
팍딩
Chumoa
Monjo
2290
2840
2694
2610
2835
수르케-무세: 1시간 30분
무세-짜우리카르카: 1시간
짜우리카르카-팍딩: 2시간 15분
팍딩-추모아: 3시간
추모아-몬조: 20분
6일
Monjo
Josale
Namche
2835
2740
3440
몬조-조살레: 30분
조살레-남체: 3시간 30분
7일
Namche
3440
고소 적응일
8일
Namche
Kyangjuma
Sanasa
Phunki Tenga
Tenboche
Deboche
Pangboche
3440
3600
3250
3860
3820
3820
3930
남체-캉주마: 1시간
캉주마-사나사: 30분
사나사-푼키텐가: 1시간
푼키텐가-텡보체: 2시간
텡보체-디보체: 30분
디보체-팡보체: 1시간 20분
9일
Pangboche
Somare
Dingboche
Nangkar Tshang
Dingboche
3930
4010
4410
5140
4410
팡보체-소마레: 1시간 15분
소마레-딩보체: 1시간 40분
딩보체-낭가르창-딩보체: 왕복 4시간
10일
Dingboche
Bibre
Chhukhung
4410
4480
4730
딩보체-비브레: 1시간 45분
비브레-추쿵: 30분
11일
Chhukhung
Chhukhung Ri
Chhukhung
4730
5550
4730
추쿵-추쿵리-추쿵: 내 발걸음 6시간
12일
Chhukhung
Kongma La
Lobuche
4730
5535
4910
추쿵-콩마라: 5시간 30분
콩마라-로부체: 3시간 30분
13일
Lobuche
Gorakshep
EBC
Gorakshep
4910
5140
5364
5140
로부체-고락셉: 2시간
고락셉-EBC: 1시간 30분
EBC-고락셉: 1시간 30분
14일
Gorakshep
Kala Patthar
Grakshep
Lobuche
Jong La
5140
5550
5140
4910
4830
고락셉-칼라파트르-고락셉: 가다가 다시 돌아왔기 때문에 2시간 30분
고락셉-로부체: 1시간 반
로부체-종라: 2시간 30분
15일
Jong La
Chola Pass
Dangnag
4830
5330
4700
종라-촐라패스: 4시간
촐라-당락: 2시간 30분
16일
Dangnag
Gokyo
4700
4790
당락-고쿄: 2시간 30분
17일
Gokyo
Gokyo Ri
Gokyo
4790
5360
4790
몇 시에 올라갔는지 모르겠지만 아침 8시 25분 정상에 도착. 정상에서 사진 찍고 풍경 감상 후 하산. 왕복 3시간 30분??
18일
Gokyo
Lenjo La
Lungdeng
Marulung
Thame
4790
5415
4380
4380
3800
고쿄-렌조라 패스: 4시간
렌조라-룽덴: 2시간 10분
룽덴-마루렁: 30분
마루렁-타메:2시간
19일
Thame
Namche
3800
3440
타메-남체: 3시간(천천히 걸음)
20일
Namche
Josale
Monjo
4410
2740
2835
남체-몬조: 4시간
21일
Monjo
Parkding
Chaurikharka
Muse
Suke
2835
2610
2694
2840
2290
몬조-수르케: 8~9시간
22일
Suke
Paiya
Karila
Bupsa
Kharikhola
2290
2730
2860
2360
2040
수르케-카카리콜라: 7~8시간
23일
Kharikhola
Nuthala
Takshindu Pass
Ringmu
2040
2330
3070
2720
카리콜라-링무: 8~9시간
24일
Ringmu
Salung
Junbesi
Salleri
2720
3070
2700
2495
거의 8~9시간 (갑작스러운 계획 변경으로 기억 안남)
25일
Salleri
Kathmandu
2495
1300


12시간



 

 

 

원래는 아래와 같이 지리로 아웃하는 계획을 했었다. 갑작스레 살레리 아웃으로 계획을 변경한 이유는 하루하루의 트레킹 경험담을 쓰면서 풀어놓을 예정이다.

 

 

 

 

 

24일
Ringmu
salung
Junbesi
람중라
고얌
2720
3070
2700
3530
3220
링무-살루렁: 1시간 20분
살루렁-준베시: 2시간 30분
준베시-람중라:2시간 30분
람중라-고얌: 2시간
25일
고얌
Dachu
Sete
Kenja
Bhandar
3220
3220
2575
1630
2190
고얌-닥추: 30분
닥추-세테:2시간
세테-킨자: 2시간 30분
킨자-번다르: 3시간
26일
Bhandar
Deurali
Shivalaya
Jiri
2190
2720
1770
1995
번다르-데우렐리: 1시간
데우렐리-시발라야: 3시간 30분
시발라야-지리: 3시간 20분
27일
Jiri
Kathmandu
1995
1300
9~10 hours +

 

 

다음에 다시 3패스 3리를 하게 된다면,

 

- 지리 인 - 루크라 비행기 아웃을 할 것이고

- 8일차 일정을 쪼개어 팡보체가 아닌 텡보체에서 하루를 묵고 다음날 팡보체에 묵을 것이고

- 14일차 일정을 쪼개어 칼라파타르 트레킹 후 로부체로 돌아와 하루 더 로부체에 묵고 다음날 느긋이 종라로 넘어갈 것이며

- 18일차 고쿄에서 무리하게 타메까지 가지 않고 룽덴에 하루 묵고 다음날 타메를 거쳐 남체로 들어갈 것이다.

정말 나중에 내가 내 블로그의 글을 보며 그대로 다시 3패스 3리를 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

 

2023년 1월 16일

어제 발생한 네팔 예티항공 여객기 추락사고를 접하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안나푸르나 트레킹때도 그렇고 쿰부 3패스 3리 할때도 그렇고 너무 힘들다보니 다음에 간다면 꼭 비행기를 타고 카트만두-포카라 왕복을 하거나, 카트만두-루클라 공항 왕복을 생각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너무 안타까운 사고다 보니 다음 여행이 조심스러워 질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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