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가/요가 테라피

[하체 혈액 순환] 발, 발목 간단 스트레칭 동작

by 머금이 2019. 12. 4.
반응형
SMALL
반응형

 

하루 종일 서서 일하시는 분, 하루 종일 앉아서 일하시는 분, 퇴근 후 다리 부종으로 피곤함 느끼시는 분을 위한 발 건강 발마사지 발 스트레칭 동작을 모아봤어요. 발에 쌓인 피로와 독소를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온몸을 건강하게 가꿔줄 수 있습니다. 요가수련 전/후 아니면 아침에 일어나 또는 취침 전 하시면 부상 없는 안전한 요가 수련/ 상쾌한 아침/불면증 없는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수족냉증/다리 부종이 있거나 하체 혈액순환이 잘 안 될 때 발마사지를 해보세요.

당뇨 있으신 분들 당뇨 합병증이 발로 오는 경우 많기 때문에 발마사지/발 지압 발 건강에 아주 좋아요. 요가 스틱, 요가 볼, 테니스 공이 있으면 좋겠지만 없으시면 맨손 스트레칭과 마사지도 가능한 동작이에요..

 

 

 

 

 

발가락을 모아 오므려 주세요.

 

반대로 발가락을 하늘로 향하게 해 주세요.

 

그리고 발가락 사이사이를 최대한 벌려주세요. 위에 세 동작을 반복적으로 해 주세요

 

이번에는 요가매트 위에 골반 너비로 발을 벌여 서 주세요.

 

최대한 넓게 발가락을 벌리고 엄지와 새끼발가락을 바닥에, 그리고 나머지 세 발가락을 공중에 뜨게 해 보세요. 사람마다 달라서 발가락이 자연스럽게 벌려지는 분이 있는 반면 안 벌려지는 요가 친구들도 많아요.

 

앞면에서 보시면 이렇게 세 발가락이 올라가 있어요. 잘 안된다면 발가락에 집중을 하셔서 연습을 해 보세요.

 

 발가락을 안으로 접어 시원할 정도로만 스트레칭해 주세요. 저는 보통 발목을 잘 돌리지 않아요.

 

 

 

 

그리고 무릎을 꿇고 앉아 발가락을 안쪽으로 넣어 스트레칭해주세요.

 

반대로 위와 같이 무릎을 꿇고 앉은 상태에서 발가락을 뒤쪽으로 빼 발등을 매트에  대고 발꿈치에 앉아주시는 거예요. 이 동작이 생각보다 머리카락 쭈뼛쭈뼛하게 하는 동작이에요. :)

 

요가를 연습하기 전 제가 발마사지, 발 스트레칭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들입니다.  이 도구들은 비단 발마사지를 위한 것뿐만 아니라 몸 전체 마사지에도 사용해요.

(요가볼/ 요가공/ 마사지볼/요가마사지볼/요가 massage roller/요가도구/테니스볼)

 

요가 마사지 롤러: 사진과 같은 딱딱한 나무 재질이 있는 반면 조금 부드러운 와인병 꼭지 Cork와 같은 재질의 마사지 롤러도 있어요. 롤러에 올려놓으신 발에 힘을 실어 발을 앞뒤로 움직여 마사지해 주세요. 

 

가시 돋친 요가 볼을 사용해서 발을 마사지해 줍니다. 저는 어깨 마사지할 때도 요가 볼을 사용해요.

 

마사지 롤러나 요가 마사지볼이 없으시다면 집에 있는 아무 공이나 사용해 보세요. 테니스볼 또는 골프공도 좋아요. 단, 골프공은 너무 딱딱해 아플 수도 있어요.

 

발가락 사이사이에 손가락을 넣어 발가락 스트레칭을 해 줍니다. 요가 발가락 벌리개를 사용하셔도 돼요. 저는 위의 발 스트레칭을 요가 전에도 하지만 가끔 잠자기 전 발 족욕을 해주고 나서 하기도 해요

.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