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가/요가 정보

<10년 요가수련 후기> - 요가를 해야하는 이유, 요가 효과, 요가 장점

by 머금이 2020. 3. 19.
반응형
SMALL
반응형

 

운동이라고는 전혀 하지 않았던 제가 요가를 알게 된 후, 비가 와도 눈이 와도, 피곤해도, 무거운 요가매트를 들고 다니며 매일매일 쉬지 않고 수련을 했고 수련하는 것이 즐거웠어요. 이전에는 매일매일 헬스장에 가서 운동을 한다는 사람들이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제가 그런 사람이 되어가고 있었던 거죠. 태어나서 여행빼고 이렇게 자발적으로 매일 자신에게 시간을 투자해서 무엇인가를 한 적이 없던 저인데 요가를 시작하고부터  조금씩 달라지기 시작했어요.

 

첫째, 내 몸에 귀를 기울인다. 건강상의 문제를 초기에 발견할 수 있다.

티브이를 보면서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되었던 일이 저에게 생겼어요. 병원 한번 간 적 없고, 큰 잔병치레 없이 살아왔던 저인데 수술을 받을 일이 생긴 거예요. 일찍 몸의 이상을 발견할 수 있었던 계기는 요가였습니다. 요가 수련 3년째 접어든 어느 날, 매일 해오던  요가 기본동작을 하는데 통증이 오는 거예요. "난 원래 유연성이 없었으니, 근육통이겠지" 생각했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보통의 통증과는 다른 것 같아 병원을 가게 되었고 문제가 초기에 발견이 되어 수술 두 번으로 이제는 건강하게 되었어요.

 

 

 

 

 

둘째,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 상승

나는 요가 한번도 해본 적 없고, 유연성도 없고, 요가 초보인데 내가 할 수 있을까? 아무 생각 없이 시작했고, 그냥 실행에 옮겼더니 10년이란 세월이 흘렀고, 10년이란 시간 동안  아무것도 시도를 안한 사람과는 천지 차이 사이가 벌어졌어요. 이것은 요가뿐만 아니라 다른 어느 것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시작하는 것이 중요해요. "나는 왜 할 줄 아는 게, 잘하는 게, 좋아하는 게 아무것도 없지"라고 생각했던 저도 이제는 자신 있게 "나도 이제 할 줄 아는 거, 좋아하는 거 있어"라고 말할 수 있네요.^^

 

셋째, 공허함/절망/우울증/스트레스 해소에 효과

직장 끝나고 요가원에 가서 스트레칭하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 해소가 되고, 아무도 찾아주지 않는 주말, 나 스스로 요가 수업 두 개 들으며 하루를 바쁘게 움직이니 잡생각을 할 시간적 여유가 없어요. 정말  아무것도 하기 싫고, 움직이기도 싫고, 한없이 게을러지고 싶은 날은 그런 제 모습도 존중하여 아무것도 하지 않고 내버려 두고 몸에 안 좋은 음식도 먹게 내버려 둬요. 하지만 수련의 목적은 그런 무기력했던 하루가 나 자신을 쓰러뜨리는 것이 아닌, 그것은 나에게 주는 "휴식/보상이었다" 하는 생각으로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능력과 힘을 길러줘요!

 

 

 

 

넷째, 음식 조절에 효과적 

"요가를 하면 살을 뺄 수 있다" "요가 다이어트 효과" 이런 것이 아니라, 하루 한 수업 또는 두 개씩 들으면 자연스레 폭식할 시간도 없어져요. 식사량과 식사시간을 수업시간에 맞춰야 하니 자연스레 식사조절이 되어 건강해지는 것 같아요.

 

다섯째, 누구나, 어디서든, 도구 없이도 할 수 있다.

요가 매트 없어도 (맨바닥에서 해도 상관없음) , 요가복 (일상복 입어도 누가 뭐라 안 함), 요가 링 (종아리 요가링 같은 것도 있던데 그런 것 없어도 요가 동작으로 종아리 가늘게 할 수 있음) , 요가 블록(책으로 대체 가능), 요가 스트링(수건으로 대체 가능) 요가 양말 (맨발이 최고) 그런 거 없이도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죠.

 

여섯째, 참을성, 인내력 기른다.

어떤 요가 동작들은 동작을 유지하면서 들이마시고 내쉬는 우자이 호흡을 예를 들어 5번 반복해야 하는데 어려운 동작을 유지하며 호흡을 한다는 것은 여간 힘이 든 것이 아니죠. 의자 자세의 경우도, 투명의자에 앉은 것처럼 앉는 동작을 하다 보면  땀이 나기 시작해요. 하지만 속으로 생각해요. "힘들어도 언젠가는 끝난다" 힘들어도 동작을 마치고 다리를 자유롭게 폈을 때의 기쁨을 알기에 그리고 이 수련의 끝에 기쁨이 있음을 알기에 힘들어도 하게 되는 참을성 인내력이 길러지는 것 같아요. 

 

이것은 요가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반영이 돼요.  힘들지만, 화가 나는 상황이지만, 그 상황이 평생 갈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에,  그 기분이 계속 유지되지 않고 희미해질 것이라는 것도 알기에,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멀찌감치 떨어져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보게 되는 참을성이 생기는 것 같아요. 

 

 

 

 

그 외 요가의 장점 및 효과

요가는 심장에 좋다, 유연성에 좋다, 친구를 사귈 수 있다. 혈액순환에 좋다, 자세 교정된다, 신진대사, 면역력 높이는데 좋다. 활기차게 해 준다. 집중력을 높인다 등등  무수히 많은 효과가 있죠. 요즈음에는 요가의 종류도 많잖아요. 플라잉 요가도 나오고 요가 동영상도 많고 요가복 쇼핑몰도 많아 저렴한 가격에 요가용품도 살 수 있고요. 아직 요가가 생소하신 분들은 그냥 한번 수업에 들어가셔서 경험해 보시라고 권해 드리고 싶어요. 그냥 몸이 뻐근해서 스트레칭 좀 해야겠다 하고 가볍게 시작하시는 분이 더 꾸준히 오래가시더라고요!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