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여행 정보

혼자여행 장점 단점 - 나만의 여행 스타일

by 머금이 2020. 2. 17.
반응형
SMALL
반응형

 

항상 그래왔듯 저는 여행시 혼자여행을 하고 있어요. 한두번 친구와도 여행을 해봤지만 결국 저는 혼자여행을 택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혼자여행의 장점 단점을 얘기 해 볼까 합니다제가 꼽은 혼자여행의 최고의 장점은,,

 

1.  시간 구애 받지않고 언제든 떠날수 있다. 입니다.  나와 같은 시기에 같은 기간으로 휴가를 있는 동행을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것 같아요. 그래서 혼자여행은 누군가의 휴가 기간에 여행 일정을 맞출 필요없이 내가 원하는 달에 원하는 기간만큼 언제든 여행을 갈수 있다는게  장점인것 같아요..

 

 

 

 

2. 두 번째는 남에게 의지하지 않는 자립심을 기를 수 있다… 혼자여행을 계획할 땐 떠나기  사전 준비를 좀 더 철저하게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준비된 여행일수록  많이 보고  많은 경험을 하게 된다는 것을 항상 느끼는 일인입니다. 

 

 

 

 

3. 신중함과 책임감을 기를 수 있다.  누군가와 함께 하는 여행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더 자신의 안전에 신중히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하게 되는 것 같아요당연히 동행이 있으면  사실 하나만으로도 혹시 모를 사건 사고에 대비해 든든함이 있죠. 예를 들어 지갑을 도난당해서 돈이 한 푼도 없을 때 동행이 있다면 당장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혼자인 경우에는 그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더욱더 안전에 신경을 쓰게 되는 것 같아요. 

 

 

 

 

 

 

 

4.  관심 분야에만 집중할 수 있다저는 박물관, 갤러리, 쇼핑 이런 것에 관심이 없어요그런데 상대방은 그런 쪽에 관심이 있을 경우 있을 경우, 일정을 조율하거나 아니면 따로따로 일정을 보내고 저녁에 다시 만나거나 할 수 있지만 그럴 바에야 저는 그냥 혼자여행을 택하게 되는  같아요. 

 

 

5. 내가 먹고 싶은 시간에먹고 싶은 음식을 먹는다 배꼽시계는 서로 다른 게 울리고 음식 취향도 서로 다르잖아요.  먹는 것, 사는 것, 보는 것, 이동하는 묵을 숙소를 정하는 것, 하나부터 열까지 여행은 결정의 연속인데 의견충돌이 없을 수 없는 것 같아요. 여행에서 의견이 충돌이 일어나면 여행의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에  저는 시작부터 혼자여행을 택하는 것 같아요. 하나부터 열까지  혼자서 결정하는 것은 할 일이 많아짐을 의미하지만 그만큼 자유를 얻게 돼요.

 

 

 

6. 하루의 시작과 끝내는 시점을 맘대로 정할 수 있다. 밤늦게까지 될수록 많이 돌아다니고 될수록 많이 봐야 하는 친구가 있는가 하면,  느긋하게 아침을 시작해서 여유로운 하루를 즐기고 싶은 타입도 있으니까 이런 사람들이 함께 여행하면 서로   피곤할 것 같아요.

 

 

 

 

7.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동행과 함께하면 동행과만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아서 다른 친구들을 만날 기회가 조금 좁혀지더라고요. 친구와 함께 여행을 한다고 해서 다른 친구들을 만나지 못한다는 것은 아닌데 혼자일 때보다 기회가 적게 돼요.. 왜냐면 저 같은 경우는 제가  적극적으로 다른 친구들을 만날 생각을 안 하기 

때문입니다.

 

 

8. 자기만의 시간을 가질  있다. 그런데 저는  장점에 양면성이 있는 것 같아요혼자 여행을 통한 자기 발견, 자기 발전, 자기 성숙을 얻을 수 있는 반면에 , 여행의 주제도 없고  여행의 목적이 정확하지 않다면 외로움에 직면할  있어요. 목적을 상실한 순간 내가  여기서 이러고 있지?라는 생각이 들고 그 순간 외로움을 느끼는 것 같아요. 저도 경험을 해봤고요.

 

 

제가 네팔 여행에서 한 달간 혼자 트레킹을 할 때 혼자인 것이 외롭지는 않았는데 모든 일정을 마치고 하산할 때 너무 한국음식이 너무 그리운 거예요. 그래서 하산의 유종의 미고 뭐고 오로지 도시로 가서 맛있는 밥을 먹고 싶다는 생각밖에 없었어요그 순간만큼은  제가 그렇게  좋아하는 트레킹도 하기 싫어지고 “내가  여기서 이 고생을 하고 있지”? 지금 내가 원하는 건 오로지 삼겹살과 김치뿐”인데? 그 생각에 제가 트레킹을 즐기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았어요그래서 저는 바로 원래 계획을 변경하고 하산을 3 정도 앞당겨야 했어요. 

 

 

 

 

 

 

 마지막 장점 자신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여행하기 전 어떻게 하면 자기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외롭지 않게 즐겁게 보낼 수 있을까에 대한 계획을 많이 세우셔야 가능한 것 같아요.

 

 

그럼 이제 혼자 여행의 단점을 얘기해 볼게요

1. 숙소나 택시비용 혼자 지불해야 된다.  지프차나 택시로만 이동이 가능한 곳에 갈 때 동행이 없거나 현지에서도 동행을 못 찾는 경우 혼자 비용을  내야 된다는 점이 단점

 

2. 짐을 맡아줄 사람이 없다. ^^

 공항 또는 공중화장실을 갈 때 “  짐좀 맡아죠!” 이러고 가잖아요. 그런데 혼자면  짐을 맡아줄 사람이 없기 때문에 화장실로 몽땅 가져가야 해요.

 

 

 

3. 현지 투어시 동행을 못 찾을 때, 2인이상 이어야 가능한 투어에 현지에서도 사람이 신청을 안 하면  못하는 경우가 있어요. 

4. 레스토랑에 갔을 때 많이 시켜 나눠먹을 수 없다.  그래서 저는 먹방 유튜버분들이 정말 부러워요. 

5. 가끔 외로움을 느낀다그런데 외로움은 여행을 하건 집에 있건 언제나 따라다니는 평생친구니 저는 별로 개의치 않아요.

 

 

여기까지가 지극히  개인적인 여행의 경험으로 추려본 혼자여행의 장점 단점이었습니다아직 혼자여행을 무서워하시거나혼자여행이 걱정되시거나 하는 분들은 한번 해보세요혼자여행도 해보시고 친구와도 여행해 보시고, 여행사 통한 여행도 한번 해보셔서 자신에게 맞는 여행 스타일을 알아가시면 좋겠어요.  혼자여행 시 외로움이 걱정이신 분들은, 여행하는 곳에 가셔서  무료/유료로 진행되는 다양한 로컬 투어에  참가하시거나 여행의 주제를 명확히 정하셔서 가시면 외로움 극복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