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가/요가자세

<요가자세 - 연꽃자세> 로터스 포즈, 결가부좌, 파드마사나

by 머금이 2020. 4. 28.
반응형
SMALL
반응형

 

연꽃자세, 결가부좌, 파드마사나, Padmasana, Lotus pose, 로터스포즈

한 발씩 반대쪽 허벅지 위에 깊게 놓고 앉는 결가부좌 자세는 명상 자세로도 많이 하는 자세예요. 하지만 무릎이나 발목의 가동성이 필요한 자세이기 때문에 이 자세가 불편하시다면 반가부좌 자세 또는 다리를 겹치지 않고 그냥 매트 바닥에 편안하게 평행으로 나란히 내려놓으셔도 돼요. 

 

요가 무드라 Mudra -요가 손동작도 아래처럼 Gyana Mudra를 하셔도 되고, 가슴 위 합장 Anjali mudra를 하셔도 되고 명상 시 자주 쓰이는 다른 손동작을 하셔도 돼요. 아니면 그냥 두 손을 무릎에 살며시 올려놓거나, 손등을 무릎에 올려 손바닥을 하늘로 향하게 해도 돼요. 요가에는 맞고 틀린 자세가 없어요. 편안한 자세에서 meditation이 되는 것이기에 꼭 교과서에 나오는 정석대로 따르실 필요는 없어요. 

 

 

 

[요가/요가자세] - <요가자세 - 반연꽃 나무자세> 아르다 밧다 파드마 브륵샤아사나

 

<요가자세 - 반연꽃 나무자세> 아르다 밧다 파드마 브륵샤아사나

반연꽃 나무자세/아르다 밧다 파드마 브륵샤아사나, Ardha Baddha Padma Vrikshasana / Half Bound Lotus Tree Pose 요가 나무자세와 연꽃자세가 섞인 반 연꽃 나무자세입니다. 나무자세에서 중심을 잡는 것이 쉬

jjrandomlee-13.tistory.com

 

 

사실, 그런 불편함까지도 흡수하며 수련을 해야 명상수련이다라고 한다면 할 말이 없어요. 하지만 불편한 자세는 집중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방해가 될 것이기에 편한 자세에서 심도 있는 명상수련을 하는 게 더 건강에도 좋지 않을까 생각해요.

 

제가 네팔 안나푸르나 서킷 트레킹을 했을 때, 하루는 어퍼 피상이라는 마을에 묵었었는데 그곳에 큰 곰파가 있어 찾아간 적이 있어요. 곰파에서 절을 하고 나오면서 해 질 녘 곰파 앞에 펼쳐진 위엄 있는 고산의 풍경에 압도되어 명상을 하지 않을 수 없었어요. 그냥 편안한 자세에서 눈을 감고 아무 생각 없이 노을빛을 맞고 산에서 오는 에너지를 느끼고 있는데 그냥 눈물이 주르르 흐르기 시작했어요. 

 

결론적으로 하고 싶은 말은, 너무 요가 자세를 어떻게 해야 한다는 것에 연연하지 말고, 그냥 요가 수련 자체가 나의 감정과 나의 신체 에너지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 느끼고 인지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꼭 매트를 가지고 요가 매트 위에서 아사나를 해야만 요가 수련이 되는 것도 아니고요. 정신은 딴 곳에 있는데 요가매트 위에서 체조선수처럼 아사나를 하고 있는 시간과 요가매트와 그 어떤 아사나 동작도 없이 네팔 고산에서 만났던 그 짧은 찰나의 순간은 분명 질적으로 차이가 있기 때문이에요.

 

https://link.coupang.com/a/bqo8bv

 

룰루레몬 요가매트 필라테스 가정용 업소용 피트니스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연꽃자세 하는 방법]

책상다리하고 앉듯 편안히 앉아

왼발이 위로 오게 또는 오른발이 위로 오게 

한발 한발 반대쪽 허벅지 골반 가까이 끌어올려놓으세요

바닥에서 두 무릎이 뜬다면 수건을 접어 양쪽 무릎 아래 놓으세요.

척추 곧게 

단다사나 자세 할 때처럼 요가의 3가지 반다를 잠가주세요.

두 손 요가 무드라 동작을 하셔도 되고

두 손바닥 무릎 위에 

또는 손등 무릎, 손바닥 하늘 향하게

또는 두 손 깎지, 겹쳐진 다리 위에 놓으셔도 돼요.

 

Gyana Mudra

 

 

 

 

 

Anjali mudra

 

https://link.coupang.com/a/bqo6J6

 

가네샤요가프랍스 더 코르크 요가 블럭

COUPANG

www.coupang.com

"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연꽃자세 효과 및 장점]

요추 순환을 증가

복부 장기에 좋은 자극

발목과 다리의 유연성 증가

힙의 유연성 증가

불면증 완화

척추 세우고 척추 강화

우울증, 스트레스 해소

힐링 자세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