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가/요가 정보

<요가> 유연성 없어도 할수 있나요?

by 머금이 2018. 9. 5.
반응형
SMALL
반응형

 

저는 유연성(Flexibility)이 없어요. 그래도 요가 Yoga를 할 수 있나요?

호흡을 깊게 천천히 들이마시고 내쉬는 요가는 그 호흡으로 인해 근육에 열을 내고 근육이 이완되는 과정에서 유연한 동작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유연성이 없는 사람도 꾸준히 하다 보면 유연해질 수 있어요. 물론 발레리나나 리듬체조 선수들처럼 유연해질 수는 없겠지만 과거 자신과 현재의 자신을 비교했을 때 유연성이 눈에 띄게 좋아져요.

 

 

 제 경우 요가를 하기 전 상체를 구부리면 손가락은 바닥에 닿았지만 손바닥은 닿지 않았어요. 하지만 요가를 한 이후로는 손바닥이 닿는 것뿐만 아니라 팔꿈치를 많이 구부릴 수 있을 정도로 여유롭게 바닥에 손바닥이 닿아요. 아직 180도 다리 찢기는 못하지만 그래도 예전보다는 각도가 많이 벌어졌고요.

 

 

사람마다 또 각각의 체형마다 변화하는 속도가 더딜 수도 빠를 수도 있지만 꾸준히 하면 유연성은 100% 좋아져요. 저는 10년을 해도 아직 다리가 일자로 벌어지지 않는데, 그것은 제가 매일매일 다리 찢기를 연습하지 않았기 때문이라 생각해요. 

 

 

 

 

그래도 그나마 요가를 꾸준히 해 왔기에 지금 만큼의 유연성이라도 갖게 된 것 같아요. 유연성이 아예 없으신 분들이 요가를 할 수 있을까 걱정하시는데 유연성이 없기 때문에 일단 요가를 시작해 보시라고 권하고 싶어요..

 

 

과도한 유연성이 요가에 도리어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

지난주 클래스에서 요가 수업을 듣는데, 처음 보는 학생(Australia 호주에서 온 학생) 이 요가 연습을 오래 해왔는지 동작 하나하나가 많이 완성이 되었고 back drop도 할 수 있을 정도로 유연성이 좋았어요. 수업이 끝나고 제가 "유연성 있는 분들 너무 부러워요, 몸이 유연하면 아무래도 요가에서 할 수 있는 동작의 범위가 넓어지 잖아요" 물었더니 꼭 그런 것만은 아니라고 하네요. 유연성은 좋은데 허리와 코어 근육이 약해 요가 물구나무서는 동작을 할 때, 중심을 잘 잡지 못하거나 오래 버티지 못하거나 아니면 꼿꼿한 자세가 안 나오고 척추가 활자세가 나온다네요.

 

 

또한 요가 선생님이 하시는 말씀이 유연성이 좋은 친구들은 척추를 꼿꼿하게 세워 윗등만 조금 뒤로 젖혀야 하는 동작인데도 불구하고 모든 동작을 백 밴딩 back bending (후굴 자세)으로 만들어 버린대요. 요점은, 유연하거나 유연하지 않거나 요가를 배우는 데 있어서는 유연성이 유리하기도 하고 불리하기도 하다는 점입니다. 중요한 것은 코어 근육의 힘 같아요. 강한 코어 근육이 없이 유연성만 있다면 부상의 위험이 따르니 발레리나와 체조선수들처럼 유연성과 코어 근육 둘 다를 갖기 위해서는 정말 부단한 노력이 필요한 것 같아요.

 

 

Hot Yoga, 핫요가 룸에서 주의해야 할 점

한 번은 90분짜리 파워 빈야사 클래스를 들었는데 그날따라 기분도 업, 체력도 업, 컨디션이 정말 좋은 상태였고 근육이 벌써 열을 내고 이완이 되어서 다른 때 같았으면 힘들었을 한 동작이 평소보다 잘 되었어요. 다리를 앞뒤로 찢고 앉아 (물론 180도 찢어지자 않기 때문에 요가 블록을 사용했다.) 두 팔을 하늘로 곧게 뻗어 시선은 손끝으로 향하고 그 상태에서 상체를 뒤로 젖히는 백밴드 back bending동작이었는데 평소보다 백 밴딩이 더 잘되는 거예요.

 

 

요가 클래스 실내 온도가 높아서 의도하지 않게 근육이 평소보다 좀 더 이완이 되었던 것 같아요. 수업을 할 때는 몰랐는데 끝나고 집에 가서 밤에 자려고 하는데 온몸이 쑤시고 담이 걸린 것처럼 움직임이 불편했어요. 

 

 

 

척추가 뻐근하다고 가 할까? 그런 느낌. 그래서 한 한 달 정도 연습을 쉰 적이 있어요. 가를 하면 요가 자체로도 근육에 열이 발생하는데 교실 실내 온도까지 높으니 저도 모르게 평소보다 더 동작을 깊게 하여 무리하게 근육이 스트레칭이 되었나 봐요.

 

경쟁이 아닌 자기 수련

남보다 늦게 시작한다 해서, 남보다 유연성, 근력, 기초체력이 없다 해서 요가를 시작하기를 망설이고 계시다면 그냥 전신 스트레칭하러 간다 생각하시고 시작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