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가/요가 테라피

<요가자세> 두통, 편두통에 좋은 셀프 마사지 스트레칭

by 머금이 2020. 5. 20.
반응형
SMALL
반응형

 

두통의 원인, 두통이 오는 이유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볍게는 목과 어깨의 뻐근함이 두통으로 까지 이어지는 경우, 눈의 피로가 두통을 증가시키는 경우, 과도한 스트레스, 잘못된 자세가 두통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요즈음 제가 잠들기 전 스마트 폰으로 영상을 많이 보고 자는데, 방 불을 끈 상태로 스마트 폰의 작은 화면과 액정의 어두운 화면을 오래 보다 보니 안구 건조증과 더불어 눈 흰자위에 실핏줄까지 생기고 미간까지 찌푸렸더니 눈썹 근육까지 긴장을 해서 두통이 심해졌어요. 이런 충혈된 눈은 학생이었을 때 막판 밤샘 공부할 때 이후 오랜만이에요. 이러다 눈 안에 염증이 생기겠다 싶어 이제부터 일정 시간이 되면 핸드폰을 끄고 Wifi도 꺼놓고 자려고 했는데... 습관이 무서운지라 잘 고쳐지지 않아요..

 

 

 

 

편두통에 좋은 운동 침대 곁에 항상 테니스공 두 개를 준비해 두세요. 테니스 공으로  전신 마사지가 가능합니다. 특히 편두통이 있을 때 관자놀이와 눈썹 사이에 공을 놓고 머리를 좌우 또는 위아래로 움직이며 셀프 마사지를 하시면 정말 시원하고 개운해요. 테니스 공을 목 아래, 목과 머리카락이 만나는 부분에 놓고 두 손을 머리 뒤로 깎지 해서 머리를 좌우 위아래로 움직여 목 근처 근육을 마사지하시면 생각보다 많이 뭉쳐있는 근육이 풀어지면서 기분 좋은 통증도 느끼실 거예요. 또한 테니스공을 뭉쳐 있는 어깨 부위 아래에 놓고 양팔을 옆으로 뻗어 위아래로 원을 그리며 움직여 보세요. 테니스 공 하나면 집에서 셀프 마사지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편두통이 심할 때는 과격한 운동보다는 이렇게 마사지나 스트레칭으로 혈액순환을 돕는 운동을 하세요. 그리고 혈액순환을 돕는 편안하고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으세요. 정말 심할 때는 편두통 약을 먹는 것도 고려하세요. 저는 생리통이 있을 때, 두통이 오는 경우도 있는데, 통증 완화 약을 주기적으로 먹으면 몸에 안 좋지 않을까? 해서 통증을 참은 적이 많아요. 그런데 의사 선생님이 왜 통증을 참냐고, 참으면 더 몸에 나쁘다고 약 먹으라고 하셔서 스트레스받을 만큼 생리통과 두통이 함께 오면 약을 먹는답니다.

 

두통 심할 때 좋은 음식 체내 염증을 없애고 신체 온도를 높여 혈액순환을 돕는 음식(반대로 몸에 열이 나서 두통이 있는 경우는 열을 식히는 음식), 피로해소에 좋은 음식, 수분을 공급하는 음식이 두통에 좋아요. 예를 들어, 등 푸른 생선, 연어와 생강, 바나나, 아몬드, 대추, 국화차, 파인애플, 허브 종류 중에 민트, 팥, 시금치, 무, 수박 등등입니다.

 

요가스틱으로 매일 발바닥 마사지를 해주면 혈액순환에 좋아요.

 

손가락으로 관자놀이, 눈썹, 콧대 주위 근육을 마사지 해주세요.

 

귀를 잡아당겨 귓볼과 귀 전체를 마사지 해 주셔도 두통완화에 효과 있어요.

 

두손바닥을 빠르게 비벼 열을 낸후 뜨겨워진 손바닥을 눈위에 올려놓고 그 열로 눈의 피로를 풀어주세요.

 

어깨도 열어주면서 관자놀이를 자극 해주는 자세입니다.

 

 

 

 

벽에 힙을 기대고 상체를 이완한 후에 두손 목뒤에서 깍지끼고 엄지손가락으로 목의 측면을 마사지해주세요.

 

요가의 죽은 벌레 자세입니다. 손과 발에 힘을 빼고 자세하세요.

 

어린이자세를 하시면서 테니스공을 이마아래 놓아도 두통해소에 좋아요.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