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가/요가 테라피

<요가자세> 신체균형, 집중력 높이는 요가자세

by 머금이 2020. 5. 15.
반응형
SMALL
반응형

 

오늘은 신체 발란스와 집중력을 높여주는, 또한 호흡, 근력, 균형, 집중력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가능한 요가 밸런스자세 (암 밸런스 요가 자세와 요가 한 다리로 서는 자세)를 모아봤어요. 저는 근력은 좋은데 유연성이 부족한 사람이라 아직도 꾸준히 근력과 유연성의 밸런스를 맞춰나가는 수련을 하고 있어요. 요가가 꼭 유연성을 갖춰야 시작할 수 있는 수련도 아니고 유연성만 있다고 요가의 어려운 동작을 정확하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유연성이 조금 더 있었다면 보다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는 동작들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암밸런스 물구나무서기 자세는 벽이 없으면 뒤로 넘어갈까 무서워서 ^^ 누군가 뒤에서 서 있거나 벽이 없으면 시도하지 않아요. 어떤 글에서 핸드 스탠딩 하려면 얼마나 걸리나요?라는 질문을 봤어요. 뒤로 넘어지는 두려움을 극복하면 시간이 단축될 수 있는 수련이 핸드 스탠딩 이 아닌가 싶네요. 옆으로 넘어지는 법을 먼저 배워야 하는데 저는 아직 두려움을 극복 중이고요.

 

 

 

 

 

수련을 해 오면서 특별히 이런 자세들을 마스터하겠다고 생각하고 연습한 적은 없었던 것 같아요. 그냥 꾸준히 빈야사 수련을 해 오면서 자연스레 열릴 곳이 열리고, 스트레칭이 될 곳이 더 스트레칭되고 코어, 어깨, 손목, 다리 전신 근력이 좋아졌어요. 그러다 보면 자연스레 동작들을 할 수 있게 되고, 자세가 좀 더 안정이 되었고, 얼굴도 릴랙스하게 되는 것 같아요.

 

요가 발란스 자세의 좋은 점은, 집중력 강화뿐만 아니라 손끝과 발끝에 감작을 일깨워줘요. 한 다리로 선 자세에서는 발 전체에 몸에 무게를 싣고, 특히 발바닥 안쪽, 엄지발가락을 매트 바닥에 꾹 눌러 전체적으로 허벅지 안쪽을 inner rotation 해주는 것이 정말 중요해요. 암 발란스 자세 같은 경우는 근력도 중요하지만 각도가 중요한 것 같아요. 상체를 앞으로 뻗어 매트 바닥으로 많이 내린다는 느낌으로 해야 뒷다리가 올라가니까요. 항상 부족한 점이, 배울 점이 있기 때문에 초보자의 마음으로 돌아가 수련할 수 있는 운동이 요가 아닌가 싶어요.  여러분 모두 건강하게 부상 없이 꾸준한 수련 하세요!

 

비행기자세변형

 

한다리로 선자세 상체숙이기

 

엄지발가락 잡고 한발로 앉는 자세, 의자자세변형,

 

플라잉피죤

 

에카파다쿤디니아사나

 

 

에카 파다 코운딘야아사나 1

 

 

극락조자세

 

까마귀자세

 

나무자세변형

 

우티타 하스타 파당구쉬타아사나

 

 

 

 

 

선 다리 들기 자세2

 

요가독수리자세

 

묶인반달자세

 

선 다리 들기 역자세

 

전사자세 3

 

바카사나변형자세

 

 

아르다찬드라차파사나

 

 

반응형
LIST

댓글